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태국어 기초, 태국어의 특징 4가지
    습관만들기/태국어 2021. 9. 15. 14:06
    반응형

     태국어를 공부하기 전 먼저 생각해보면 좋을 태국어의 네 가지 특징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한다. 태국어는 한국어와  공통점보다는 차이점이 훨씬 많은 언어이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태국어 배우기를 시작하기 전 특징들을 알아두면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다.

     

    1. 고유문자가 있다는 것.

    우리나라로 따지면 한글처럼 태국어에도 태국어 문자가 있다는 의미이다. 태국어의 경우 자음은 44개 모음은 34개로 구성되어 있다. (아 너무 많....)

     

    2. 고립어라는 것.

     '고립어'라는 게 단어만 들어서는 어떤 이야기인지 감이 잘 오지 않을 수 있는데 쉽게 말하면 동사의 형태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. 예를 들어 '하다'라는 동사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면 한국어에서는 과거형, 현재형, 미래형 등등으로 동사의 형태가 변화하지만, 태국어는 동사 자체는 바뀌지 않은 채 조동사로 의미를 만들어 주거나 그 외에는 단어 배열의 순서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지게 된다는 것이다. 

    한국어와 차이가 많아 배우기 어려운 언어이기는 하지만 '고립어'라는 점은 언어를 조금 더 직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드는 부분인 것 같다. 외국어를 배우는데 우리나라처럼 동사변화가 많으면.... 쉽지 않을 듯. 

     

    3. 띄어쓰기 및 문장부호가 없다는 것. 

     모국어인 한글을 제대로 띄어 쓰는 것도 쉽지 않아서 띄어쓰기가 없다는 게 희소식처럼 들릴 수도 있겠지만... 언어에 띄어쓰기가 없을 때 최대 단점은 그 문장에 있는 단어를 다 알지 못하면 해석이 거의 불가하다는 점이다. 그러니까 어디서 끊어 읽어야 할지 감을 잡을 수 없다는 의미인 것이다. 그리고 문장부호도 없어서 우리나라처럼 물음표나 느낌표, 따옴표 등을 붙이지도 않는다. 보통 어미에 따라 평서문, 의문문 등을 구분하게 된다.

     

    태국어는 오직 문장이 끝나거나 단락이 끝났을 경우에만 띄어쓰기를 하고 그 외에는 전혀 띄어쓰기를 하지 않는다.

     

    4. 장단음과 성조가 있다는 것.

     이것 역시 우리나라 사람이 태국어를 배우기 어려운 이유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게 아닐까 싶다. 우리나라 말에도 물론 장단음이 있긴 하지만, 우리나라 말에서 장단음은 의미를 전달하는 데 크게 중요한 것이 아닌 반면 태국어에서는 장단음이 그 단어의 의미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히 공부해야 한다.

     

    또한 태국어는 평성, 1성, 2성, 3성, 4성에까지 무려 5개의 성조가 있으며, 말의 의미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성조 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(실제로 성조를 지키지 않고 발음만 흉내 내서 말하면 태국인들은 거의 알아듣지 못한다) 이 역시 태국어 공부를 할 때 유념해야 하는 부분이다.

    https://begaemi.tistory.com/58

     

    태국어 공부, 태국어 성조 완벽하게 이해하기

    한국어와 태국어의 가장 큰 차이 중에 하나는 성조의 유무이다. 태국어는 중국어와 마찬가지로 성조가 있고 성조는 총 5종류. 처음 공부할 때 우리나라에는 없는 성조를 공부하다 보면 매우 어

    begaemi.tistory.com

    문제는 성조가 단어마다 혹은 글자마다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모음과 만나서 사용되는지에 따라 가변적이라 태국어를 공부할 때 이게 정말 미치는 부분....ㅎ 어쩌면 태국어는 글자 외우기 + 성조 계산법 이 두 가지만 확실히 끝내도 반 이상 공부한 게 아닌가 싶은 생각마저 들 정도다.

    다음 포스팅부터는 본격적으로 태국어 자음, 모음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것으로!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반응형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